레고 EV3로 건슈팅 게임 만들기 ③
총탄 격발 이펙트 만들기
지난 1,2편을 통해
총구를 움직여 목표물을 조준하는
Aiming 기능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그럼 그 다음은?
건 슈팅 액션을 좀더 실감나게 만들어 줄
또 하나의 기본 기능인 Firing 입니다.
일단 소리부터 시작해 봅니다.
총하면 '빵'하고 나가는 효과음이죠.
순정 EV3 프로그래밍 SW에는
여러가지 기본 소리파일 들어 있지만
아쉽게도 총소리만큼은 없습니다.
그런데 비슷~한 소리가 하나 있었습니다.
'레고 사운드 파일' 폴더 >>'기계' 폴더에 들어 있는
Motor Stop 소리입니다.
왜 Motor Stop 소리가 총소리와
비슷하게 들리는 지 참 모를 일입니다만,
아무튼 총 소리 대용으로 꽤 훌륭합니다.
그럴 듯한 소리를 정했으니
이제 그럴듯한 시각 효과를 생각 해 봅시다.
벤치마킹을 위해 1인칭 건슈팅 게임의 대명사
DOOM 의 화면을 잠깐 빌려와 봤습니다.
화면 가운데 나의 것으로 추정되는
'총든 손' 하나가 떡 버티고 있으니
상당한 몰입감을 줍니다.
이 DOOM의 게임 화면을 흉내 내어
화면 앞에 총을 들고 있는 내 손을
볼 수 있도록 한번 만들어 보겠습니다.
(화면 전체는 아니고 우선은,
아니 앞으로도 이 '손'만입니다^^;;)
EV3는 177 X 127 의 해상도를 자랑하므로
이 해상도에서 가능한 총같은 모습으로 보여주려고
약간 옆에서 바라본 모습으로 그려보았습니다.
(둠과 비교하니 너무 큰 차이가 나는군요ㅠ ㅠ)
이 손 그림을 앞선 1,2편을 통해 개발 되었던
2축 Aiming 코드에 넣어보면 이렇게 됩니다.
(상하 움직임은 최소한으로 수정했습니다)
현실의 '총든 손'을 따라
EV 화면 내부의 '총든 '손도
좌로~ 우로~ 가끔은 위쪽으로도
내손 인것 마냥 잘 따라다니고 있습니다.
총을 쏘면 불꽃도 좀 나가줘야 맛이 나겠지요?
불꽃이 나가는 컷을 하나 추가하고
여기까지만 해도 될 것 같지만
조금 더 리얼리티를 보강하기 위해
슬라이드가 밀려 재장전 되도 컷도 추가해서
시간의 흐름대로 세 가지 그림을 돌려주면
총소리 + 불꽃 + 슬라이드 액션의 삼박자가 어우러지는
이런 Firing 장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로써 GUN-MAN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최소한의 기본 기능이 장착되었습니다.
이제부터는 어떤 게임을 만들어 갈지,
동거하는 고객님과 의논에 들어갑니다
이번 게임은 기획단계부터
절처히 고객과 함께 만들어 가는
고객 참여형 개발 프로세스를
도입해 보았습니다.
자!!! 고객님!!
어떤 게임을 만들면
좋을 것 같나요?
아이디어를 주십쇼!!
우리 같이 만들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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